판촉물쇼핑몰 창업 이야기 1


오늘부터 판촉물쇼핑몰 창업 이야기를 연재 합니다.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는 2013년 10월에 큰 맘 먹고 시작한 판촉물쇼핑몰 창업에 대한 이야기며 현재도 그 사이트의 전반적인 마케팅 및 홍보를 맡고 있습니다.

6년째 접어든 판촉물 시장 뒤돌아 보면 정말 녹녹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2013년 여름쯤 실업자들이 많이 생겨 대리운전을 하신 분들이 많아졌다라는 방송을 보면서 다니는 직장이 평생직장이 아니라면 뭔가를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 모 케이블 방송 광고를 통해 조아기프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방송의 핵심은...내가 기억하는 것은 딱 2가지 였습니다.

1. 판촉물 시장 규모는 20조원으로 엄청나게 크다.

2. 120만원으로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좀 조사를 해 봤습니다.

조아기프트가 본사 개념으로 보면 되고 지점들은 본사의 홈페이지와 똑같은 홈페이지를 분양 받아서 홍보만 하면 나머지 일들은 본사에서 다 알아서 해준다. 그래서 투잡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패를 해도 1년에 120만원만 날리면 되니 혹하지 않을 수 없는 조건이였다.


그런데.... 좀~~~더 알아보니.

판촉물 시장은 정말 엄청난 규모는 사실이였다.

그러다 보니 조아기프트 처럼 분양쇼핑몰을 운영 하는 곳이 그때 당시 내가 조사한 곳만 5곳 정도 되었다.

그렇다면 1개의 본사에서 100개의 지점이 있다라고 가정하면 500개의 지점 쇼핑몰 들이 있을 것이고.. 그 이상일 수도 있고..

본사가 영업 이익을 내려면...최소 200~300개의 지점이 있어야 될거란 계산이들어 대략적으로 1,000개의 쇼핑몰이 최소한 있겠구나...ㅠㅠ 란 계산이 나왔다.


그리고....좀 ~~~~~~더 알아보니..

120만원만 있으면 창업을 할 수 있다란 낮은 진입장벽 때문에 수없는 사이트들이 하루에도 몇개씩 생기고

1년동안 운영 해보니...전문지식 없이 무턱대고 창업 했던 업체들은 1년도 못채우고 사라지고...

이런 것들이 반복되고 있었던 것이다.

* 창업비 120만원은 조아기프트 기준이며 타 업체는 물론 상이 합니다.


이건 뭐~~~ 장난 아니네 ㅠㅠ

네이버에서 검색어로 "판촉물"을 검색 하니...

사이트수가 1,000개가 나오더라... 그때 당시엔 내 기억으로는 1000개 이상 동일 키워드에서 노출 시켜 주지 않았던것 같다.

그럼... 도대체 내가 시작 한다면 경쟁업체는 도대체 몇개가 있는 거야????


네이버 사이트를 일일히 하나씩 클릭 해 봤습니다.

수백개의 사이트를 하나씩 들어가 보니 정말 본사를 끼고 있어서 복사판 사이트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90% 정도 되고 독고다이로 운영하는 사이트는 10% 정도 되었다. 이렇게 사이트를 하나하나 클릭해서 방문하면서 터득한게 있다.


1. 사이트가 안열리는 즉, 사업을 포기한 사이트가 종종 보였다.

* 참고로 도메인(사이트명)은 1년 단위로 등록을 하고 연장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등록 할 수 있다.

* 사업을 포기한 사이트의 도메인이 네이버에 삭제되지 않고 등록되어 있었다.(그때는 그랬다. 지금은 바로 삭제된다.)

2. 똑 같으니 뭐 단점이 될 수 있지만 장점이 될 수 도 있겠다.

* 잘나가는 사이트와 막 시작하는 내 사이트를 구분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을 거란 약간의 희망이 보였다.



이렇게 하나씩 조사 하고 공부하고 하면서....

웹마케팅을 오랫동안 해왔고 온라인 마케팅이란게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문가는 아니지만 좀 알고 있던 터라...

고민 끝에 시작 하기로 하고..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1. 창업비용 120만원은 투자할 만한 금액이다. 망해도 맥스 200만원

2. 판촉물 특성상 1개, 2개 구매하지 않고 대량구매(100개, 200개....1000개 등)가 기본이다.

3. 판촉물이란 사업 아이템은 내가 살아가는 동안 절대 없어질 아이템이 아니다.

4. 경쟁 사이트가 1,000개라고 가정 했을때 난 500등 안에는 무조건 든다는 자신감이 있다. 인터넷마케팅을 좀 안다~

5. 조아기프트기준, 월 10만원, 2년째는 월 7만원, 3년째 부터는 월 5만원만 내면 운영이 가능 하다.

5-1. 그렇다면 3년만 해보자..... 해보고 안되면 그때 접자...목표는 상위 10% 안에 드는것.

5-2. 3년후 접더라도 손해보는 금액은(120만원 + 84만원 + 60만원=264만원) + 알파, 즉 500만원 안에서 사업 하나를 경험 할 수 있다.

6. 3년동안 열심히 웹마케팅 하면 사이트 지수(웹에서의 점수)도 올라가고 인지도도 좀 올라가고 할 것이다.

6-1. 3년째 부터는 월 5만원만 내면 되는데....사실 주문 1건 받으면 5만원 정도 수익 나온다란 가정을 해봤을때...

6-2. 2번째 주문부터는 모두 내 수익이 되는 것이다.


이런 단순한 생각으로 일단 해보기로 했다.


이렇게 마음 먹고 나서 제가 어떻게 했을까요?

다음 판촉물쇼핑몰 창업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판촉물쇼핑몰 창업에 관심 있으세요?


판촉물 창업을 할 수 있는 곳 소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됩니다.




댓글(2)

  • 2019.02.06 12:16

    비밀댓글입니다

    • 2019.03.10 20:16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