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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원금 카드 분실시 어떻게 해야 하나?

◀↗↓↖▶바인 발행일 : 2020-04-19

재난지원금 카드를 분실에 대한 글들이 커뮤니티에 종종 올라 옵니다. 분실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하지만 명확한 대답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방법을 찾으면 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ver) 2020/04/21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이 분실 했을때 충전되어 있던 금액을 다시 살릴 수 있느냐?인데 상식적으로 생각 했을때 신원 확인이 되는 부분은 분실 신고 후 카드재발급 받으면 사용 가능해야 합니다. 그런데 왜 다들 이렇게 걱정을 하는 것일까요?
아마 이재명 도지사님이 했던 말 중에서 분실하면 끝이니 분실 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라고 했던 말 때문인것이라 생각 합니다. 그런데 제 생각은 도지사가 말한 것은 경기도 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 또는 경기도 지역화폐화폐로 받는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니라 무기명 선불카드를 말하는 것 같아요.
선불카드는 예전 공중전화 카드 처럼 카드소유주를 확인 할 수 없는 무기명 선불카드이기 때문에 분실하면 끝이다!!!

하지만 경기도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는 본인인증 후 신청 및 지급이 되는데 결제수단인 카드를 분실했다고 다시는 안준다? 말도 안되는 것이라 생각 합니다.

그리고 카드분실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를 생각 해 봤습니다. 결론은 비슷 할 것 같지만 아직 검색을 해봐도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확인 해봐도 명확한 답을 주는 사람이 없네요. 그 주된 이유가 분실 후 재발급 신청 한 카드를 아직 받지 못해 어떻게 되는지 경험한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3월말에 신청한 지역화폐 카드를 아직도 못받았다는 분들이 주위에도 많네요. 

그리고 화성시 자체 충전이벤트인 20만원 충전시 10만원 추가 충전해 주는 것도 거의 바닥 나고 있다는 썰이 있습니다. 총 예산이 130억원 이였는데, 13만명 선착순이였는데....이게 이렇게 빨리 마감될 줄이야...화성시 이번 이벤트는 대 성공이였네요. 박수를 보냅니다. 경기 지역화페 가입자 최단기 최대 가입자 달성!!! 

글 목차

     

     

    1.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경기지역 화폐 카드로 신청 한 경우

    기존에 이미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은 이번에 저처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화성시 자체 지원금까지 해서 화성시 지역화폐카드로 신청 하고 받았을 것입니다. 이 경우도 2가지로 나눠서 생각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지원금이 지역화폐로 충전되기 전 분실 한 경우
    >> 기존 보유하고 있던 경기지역화폐 카드로 이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신청 한 분들은 신청 후 3~4일내 입금이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4일). 하지만 신청 후 지원금이 카드로 충전되기 전에 카드를 분실 한 경우 입니다. 정말 낭감한 상황이네요. 재발급은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간단히 신청 가능 하기 때문에 문제 될건 없지만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할 때 입력한 카드번호와 신규발급번호가 같은지? 다른지 모르겠지만 다르다면 어떻게 되나? 이런 걱정을 할 것 같아요.

    하지만 제 생각에는 지원금 충전은 정상적으로 앱으로 될 것이고 카드 재등록하면 금액이 새카드로 옮겨질 것으로 예측 됩니다. (사실 확인 되면 다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현재는 저의 추측입니다.)

    2) 받은 지원금을 사용 중 지역화폐 카드를 분실 한 경우
    >> 지역화폐 재발급 후 앱에 등록 하면 기존 보유하고 있던 금액(재난지원금 포함) 정상적으로 복구 됩니다.

     

    2.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신용카드로 신청 한 경우

    신청한 지역화폐카드를 받기 전에 신청을 원했던 분들이나 신용카드사별 실적, 삼성페이 사용 등 신용카드사용이 용이하다라고 생각 하신 분들은 사용하고 있는 카드로 신청 했습니다. 요즘 신용카드사별 재난지원금 사용에 대한 안내 문자가 바로바로 오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고 해서 말이 많에요. ^^ 그리고 *** 카드사 사용가능 매장인지를 묻는 질문도 많이 보입니다. 신용카드 경우도 2가지 경우로 나눠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신용카드로 신청, 사용 승인전 카드를 분실 한 경우
    >> 경기도 공식블로그에 답변이 있어서 확인 했습니다.
    재난기본소득신청을 신용카드로 온라인 신청 후 신청시 입력했던 카드를 분실 했고 카드사에 카드 재발급 신청을 한 상태네요. 그렇다면 아직 카드승인 전이라 카드사에 현재 상황을 설명해서 요청 및 처리 해야 한다고 합니다. 

    출처: 경기도 공식블로그 캡쳐

     

    2) 신청한 신용카드로 사용 중 카드를 분실 한 경우
    >> 위 경우를 생각 해 봤을때 동일하게 재발급 카드로 카드변경을 카드사에 통보하면 될것 같습니다.

     

     

    3.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선불카드로 받은 경우

    이 부분은 명확합니다. 재난기본소득을 위해 발급하는 선불카드는 무기명 이기 때문에 불실 시 선불카드는 무기명 유가증권으로 분실 시 재발급이 불가능하나 카드불량 또는 훼손 등의 경우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재발급 가능함.

     

     

    4. 분실시 도움 될 만한 방법?

    1) 경기 지역화폐 앱(App)
    경기도 지역화폐카드를 분실 했을 경우는 App(모바일 앱)에 보면 분실시 안내가 나와 있습니다.

    먼저, 분실한 카드를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분실신고 해주세요. 분실 신고 즉시 카드 사용이 중지 처리됩니다.

    [전체메뉴>카드 분실신고/재발급 신청]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 완료 후 [재발급신청]을 누르면 동일한 카드로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송된 새 카드를 처음과 동일하게 앱에 등록해주시면 보관되었던 카드 잔액이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단, 앱에서 분실신고 및 재발급이 어려우실 경우 고객센터(1899-7997)로 유선 문의해 주시면 신속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체메뉴는 앱 우측 상단의 [≡]모양의 버튼을 누르시면 노출됩니다.

     

    2) 경기도 콜센터(031-120)
    경기도 콜센터에 전화 하면 통화하기 정말 힘들어요. 그래서 문자 보내기를 권해 드립니다.
    문자에 대한 답은 약간 정해진 문장으로 답변을 하는 듯 합니다만 답변은 옵니다.

     

    3) 지역화폐카드에 연락처 남기기
    분실시 연락을 받기 위해 카드 뒷편에 전화번호를 남겼습니다. 반대로 제가 카드를 습득했을 시 어떤 정보도 없다면 연락조차 못하잖아요? 그래서 연락방법을 남겨 두면 최소한 연락 올 수 있겠다란 작은 희망을 가져 볼 수 있을 것 같아서요.

    4) 경기도 공식 블로그에 문의 하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담당 부서는 경기도 콜센터(031-120) 입니다.
    하지만 문의가 폭주해서 거의 통화가 안됩니다. 그래서 찾은 방법이 경기도 공식블로그에 문의 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gyeonggi_gov/221897616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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