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허브 세금서류 W-8BEN 작성방법

애드블록 해지. 블로그 운영자에게 힘이 됩니다

아이허브에는 리워드 프로그램이라고 추천을 통한 적립금 제도가 있습니다. 적립된 적립금이 일정 금액 이상 되면 현금화 할 수 있는데 어느날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왔습니다. 얼마전 부터 아이허브 적립금을 Hyperwallet 이란 곳을 통해서 지급해 주고 있는데 하이퍼월릿에서 IRS(미 국세청/Internal Revenue Service)에 신고가 필요하다는 아래와 같은 메일을 보냈습니다.(*연간 $600 이상 수입 발생시 신고를 해야 하나 봅니다.)

그래서 Hyperwallet에 로그인 해보니 W-8BEN 서류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도대체 이 서류가 뭘까요?

 

 

1. W-8BEN 이란?
2. W-8BEN 작성법
3. Hyperwallet 에서 W-8BEN 제출하기
1. W-8BEN 이란?

미국인이 아닌 개인이 미국내 기업과 거래해서 수입이 발생하면 미 국세청(IRS)에서는 비거주자의 소득에 대해 30% 세율로 일괄적(Flat rate)으로 지불대행사 혹은 해당 금액을 지급하는 회사에서 원천징수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IRS(미 국세청)에서 원청징수를 하는것이 아니라 아이허브, 아마존닷컴 같은 수입금을 준 기업이 합니다. 하지만 한미조세조약에 의하면 Form W-8BEN을 소득발생 전에 제출하면 세율을 15%(법인은 10%)로 낮춰 원천징수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W-8BEN 작성법?

IRS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양식을 이용 하면 됩니다.
https://www.irs.gov/pub/irs-pdf/fw8ben.pdf

양식은 아래와 같이 생겼으며 3곳(Part 1 ~ Part3)으로 되어 있습니다.

 

Part 1 - Identification of Beneficial Owner (수익을 실제로 받는 분의 신원)

1. 여권에 나와 있는 영어이름을 적어 줍니다. 즉, 공식적인 영문이름 입니다.

2. 국적을 적습니다. (Republic of Korea 라고 적으면 됩니다.)

3. 영문주소인데 4번의 Mailing 주소와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3번의 Permanet residence address는 등본에 있는 쭈욱 살고 있는 주소를 말하고 Mailing address(=present address)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말합니다. 이 차이가 나는 경우는 쉽게 말해 원래 집은 대전인데 서울에서 학교 다닌다고 자취하면 주소가 2곳이겠죠? 대전은 3번의 Permanent address가 될 것이고 서울 자취집은 4번의 mailing address가 될 것입니다.

* 영문주소를 적을 때 일반적으로 2줄에 걸쳐 적는데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111, Dongtandaerosibeom-gil, *** APT 111-1111  ==> 아파트 동호수까지는 1번째 줄에
Hwaseong-si, Gyeonggi-do, 18477  ==> 우편번호를 2번째 줄에

4. Mailing address(if different from above) / 3번과 주소가 다르다면 4번에 주소를 입력 하면 됩니다.
3번에서 설명 했듯이 거주지가 다를때만 적으면 됩니다.

6. Foreign tax identification number(Foreign TIN)은 한국 주민등록번호를 의미 합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해야 조세조약상 제한세율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후 한국세번에 따라 소득금액 2천만원 이하/초과 여부에 따라 한국 국세청에 신고 및 납부 하면 됩니다.

8. 생년월일을 입력 합니다.

 

Part 3 Certification

파트2는 입력할 내용이 없어 파트3으로 바로 넘어 갑니다.

자필싸인, 날짜, 영문이름 이렇게 3곳에만 입력 하면 됩니다.

자필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양식을 출력 후 싸인해야 합니다.

 

 

 

 

 

 

 

 

3. Hyperwallet에서 W-8BEN 제출 하기

아이허브 리워드 수익금을 지불하는 하이퍼웰릿에 접속해 봤습니다.
https://iherb.hyperwallet.com/hw2web/

로그인 하니 W-8BEN 제출에 대한 공지가 바로 보이네요. 이 양식제출이 완료되지 않으면 자금이체가 안되네요.

 

 

1. 위에 설명처럼 미 국세청링크에서 바로 입력 후 출력 하거나 양식을 다운받아서 입력 후 출력 해도 됩니다.
2. 양식을 모두 입력 후 싸인
3. 위에 박스친 "파일선택"을 눌러 스캔 받거나 핸드폰으로 찍은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저는 양식 출력 후 싸인 하고 핸드폰으로 찍어서 업로드 했습니다.
업로드 완료되면 위와 같이 업로드한 파일이 보이며 양식제출 버튼 우측에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업로드한 파일을 변경도 가능 합니다. 잘못 올렸을때 이용하면 됩니다.

 

 

 

이미 제출한 파일을 변경할때 양식제출버튼 우측 클릭 후 새로운 파일을 선택 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제출이 완료 된 것입니다. 이제 기다리면 됩니다. ^^

수고 하셨습니다. 

 

업데이트 1

왜 실패 되었는지...확인해보니 6번. 주민번호를 입력 안하고 보냈더라구요.  아마 이것 때문인것 같습니다.
다시 입력 후 제출 했습니다. 결과를 기다려 보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잘 되었네요. 실패하면 이런 메일이 오는구나? 란것도 알게 되었네요. 

 

업데이트 2

주민번호를 넣어서 다시 업로드 후 메일속에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온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ㅠㅠ

Country fo residence 항목이 빠져서 처리가 안되었다라고 친절하게 메일이 왔었네요. ㅠㅠ
이것을 제출후(업로드 후) 발견해서 다시 또 거절메일 올때까지 기다려야 겠네요. 

 

제가 빠트린 부분이 3번 주소 우측에 있는 Country 부분입니다. 

 

 

업데이트 3

지난번에 빠진 내용을 알려 줬는데 못보고 제출 하는 바람에 거절 메일이 올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지난주에 왔었는데 이제서야 업데이트 하네요. 이번엔 보충해야 하는 내용이 하나 더 추가 되었네요.
Country 를 안쓴건 알겠는데 전자싸인 한게 없는데 왜 이런 피드백이 왔는지 모르겠네요. 

Electronic signature must be timestamped 의 뜻은?
전자싸인은 반드시 시간이 명시되어야 한다? 이런 뜻 같아요. 자필 서명이 아닌 전자서명을 했을 경우 이 전자서명을 언제 했는지 옆에 시간을 나타내는 뭔가가 함께 있어야 한다는 뜻 같습니다. 저는 상관없는것 같아요.

 

아래는 위 메일과 동시에 한글로 왔는데 5)의 인증일자는 뭔 말인지 모르겠네요. 
일단 다시 Country 정보 입력 후 싸인 후 다시 업로드 했습니다. 

 

 

업데이트 4

드디어 아이허브 세무정보 검토가 성공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이 글을 퍼가세요
naver kakaoTalk facebook twitter kakaostory band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댓글(3)

  • 루시드폴
    2020.05.26 19:20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소득금액 2천만원 이상이면 한국 국세청에 신고를 하라는 문구가 있는데
    미 국세청에서 15%를 떼가는데도 추가로 한국 국세청에 세금을 내야하나요?

    • 2020.05.27 14:46 신고

      제가 이해한 대로라면 15%를 징수하는게 소득자에게 부과하는게 아닙니다. 아이허브 같은 기업의 원천징수금액 산정시 세액 혜택을 받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소득을 얻은 내국인의 한국국세청에 신고 할 경우에 한해서(신고를 모두다 하는건 아니니..) 관련 레퍼런스로 사용된다라고 이해 됩니다.

      제가 인터넷으로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을 드렸습니다.
      관련 자료가 많지 않아 W-8BEN 원문도 대충 읽어 봤는데 정확한 이해를 못해서 잘못된 정보일 수 있으니 법률적인 자문이 필요하시면 전문가와 상의 하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수고하세요.

  • 2020.08.05 09:03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