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풍에 좋은 음식 및 예방 방법 - 요산 수치가 올라갔나요?

통풍에 좋은 음식이나 예방법에 관심을 가져야 할 나아가 된 듯 합니다. 회사에서 건강 검진 받을 때마다 조심 하라는 것이 하나 둘씩 늘어 나고 있네요. 몇 해 전부터 통풍을 조심 하라고 하셨는데...혈액 검사에서 요산의 숫자가 높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요산/통풍 등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단백질 중에서 퓨린이라는 물질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데 우리몸에 들어와서는 요산이라는 찌꺼기로 대사되어 소변이나 대변, 땀으로 빠져 나갑니다. 그런데 몸밖으로 모두 빠져 나가지 않고 특정 질병에 의해 혈액 중에 요산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 통풍이란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요산이란 성분은 바늘처럼 날카롭고 모든 장기에 붙을 수 있으며 관절 주변 조직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통풍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통풍성관절염의 원인]

1. 기름진 고기를 많이 먹을 경우

2.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먹어 요산이 축적되어서

3. 간과 신장의 기능 저하로 노폐물 배설이 잘 안되어서


단백질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퓨린이 많은 음식을 피하면 됩니다. 아래 3대 카테고리의 음식은 자제 해야 합니다.

1. 고기 내장

2. 등푸른생선

3. 멸치육수


[퓨린이 아주 많은 음식]

내장류, 뇌, 정어리, 청어,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 콩가루, 멸치, 전갱이, 대구, 가리비, 송어, 꽁치, 새우, 머리고기, 고기국물, 다시국물, 탕류, 해장국, 소혀, 맥주, 청어알, 홍합, 맥주효모, 누룩


=> 퇴근 후 1일 1캔 맥주 했었는데.... 술을 끊던지...안되면 주종을 바꿔야 겠네요. 

=> 고향이 안동이라 고등어는 나의 생활의 일부일 정도로 많이 먹었고 지금도 좋아 하는데...ㅠㅠ

=> 다행히 내장류는 별루 안좋아 하는 편이라..

=> 콩국수 엄청 좋아 하는데...ㅠㅠ

=> 꽁치도 내가 좋아 하는 술 안주 중 하나 인데...ㅠㅠ 뼈채 들고 먹을 정도 인데...

=> 새우도 좋아 하구...


암튼 내가 피해야 할 것들이 퓨린이 아~ 주 많은 음식 군에 많이 포진되어 있네요. ㅠㅠ


[통풍에 좋은 음식들]

음식도 음식이지만 요산배출을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합니다. 매월 회사에 방문하시는 간호사 분도 저보고 물을 많이 마시라고 했습니다.


1. 옥수수 수염/ 메밀을 차로 우려 마시면 이뇨작용을 도와서 요산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2. 늙은 호박

3. 팥

4. 양파

5. 가지



음식도 음식이지만 건강식품 직구 사이트인 아이허브에서 통풍관련 영양제를 찾아 봤습니다.

- Life Extension, Uric Acid Control, 60 Vegetarian Capsules

통풍관련 인기 상품이고 후기들을 100% 믿을 건 안되지만 후기가 좋아 저도 구매해서 나를 상대로 임상실험(?) 해볼까 합니다. 후기들 처럼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위 링크를 통해서 구매 하시거나 할인코드 UBU929 를 입력하면 구매시 5% 할인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거 먹은 후기를 다음 건강 검진 하고 나서 숫자 나오면 여기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