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추가하는 방법은?

애드블록 해지. 블로그 운영자에게 힘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웹로그 분석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추적코드가 포함된 스크립트를 삽입하면 여러 정보와 함께 고객의 데이터를 추적할 수있어 방문자의 활동 및 심리까지 파악 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무료 웹마케팅 툴입니다.

기본적으로 웹페이지를 추적 대상으로 삼아 수많은 쇼핑몰에서 활용하고 있지만 이외 모바일 앱 및  파이어 베이스와도 연동하여 자료를 더 크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Action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여 방문자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 방문자
- 시간대별 방문자수
- 행동 흐름
- 클릭수
- 판매량
- 구매전환율
- 키워드별 트래픽
등등.


 


이런 이유로 쇼핑몰 운영자라면 위 정보를 체계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고 그에 따른 매출 향상전략을 수립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지?
- 방문자 중 실제 구매한 사람은 몇몇인지?
- 구매전화에 기여한 가장 큰 활동은 무엇인지?
- 언제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 졌는지?
- 방문자의 유입경로, 연령대, 성별, 접속기기, 거주지역 등등?

위와 같은 데이타를 바탕으로 내가 운영 하는 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접목 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겁니다.

​[구글애널틱스 메뉴설명] 
메뉴구조를 보면 잠재고객/획득/행동/전환가 있습니다.  

1) 잠재고객 
쇼핑몰 방문자 동향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 활성 사용자 
- 평생가치(beta) 
- 동질 집단분석(beta) 
- 인구통계 
- 관심분야 
- 지역 
- 행동 
- 기술 
- 모바일 
- 교차기기(beta) 
- 맞춤 
- 벤치마킹 
- 사용자흐름 

2) 획득 
트래픽이 흘러온 채널이나 경로와 시간별 트래픽을 볼 수 있습니다. 
- 전체 트래픽 
- Google Ads 
- Search Console 
- 소셜 
- 캠페인 

3) 행동 
방문객이 보여주는 모든 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페이지뷰, 평균페이지에 머문시간, 이탈율, 종료율, 애든센스페이지 노출수, 애드센스 수익까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데이터는 전체페이지뷰도 중요하지만 방문자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머문시간과 어느 페이지를 가장 많이 봤으며 오랫동안 있었는지를 파악해 마켓팅을 접목해야 합니다. 
​- 행동흐림 
- 사이트콘텐츠 
- 사이트속도 
- 사이트검색 
- 이벤트 
- 게시자 
- 실험 

4) 전환 
미리 설정한 목표 성과가 얼마나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광고를 진행하고 있을때 내가 지금 쓰고 있는 광고비가 정말 실질적인 성과(구매)를 내고 있는지를 파악 할 수 있으며 광고비 설정에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목표 
- 전자상거래 
- 다채널 유입경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추가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엄청난 무료 마케팅툴을 이용해 방문자를 분석 하면 사이트 운영에 큰 효과를 분명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분석할 사이트를 하나 더 추가하면서 어떻게 추가 하는지 정리 해 봤습니다.

사이트를 추가하는 메뉴는
메인메뉴 좌측 관리에서 합니다.

 

사이트추가=계정추가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정추가 하기를 진행 합니다

 

 

계정이름 정하기
일반적으로는 사이트 이름으로 합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을 분석 할 것인지?
앱을 측정할 것인지를 선택 합니다.

 

위 4가지를 설정해 줍니다.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 합니다.
언어는 "대한민국"를 선택하면 한글로 볼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ID)는 이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에 보면 추적아이디(코드) 보이죠?

아래는 추적아이디가 포함된 스크립트 코드 입니다.
HTML <Head>...</head> 사이에 넣어 줍니다.

 

실제 제 사이트에 넣은 모습입니다.
<head> 바로 아래 넣었습니다.

 

애드센스와 연결을 해 방문자 분석과 수익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연결할 애드센스 계정을 확인 합니다.

이렇게 해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구글애드센스 연결까지 알아봤습니다.

 

마무리....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기능이 무료라는 것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제대로 공부하고 연구해서 활용만 잘 한다면 기존 타 업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유료서비스 좋은것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관련자격증도 있는데 나중에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요즘 애드센스에 빠져 있어 연구와 시험을 다양하게 해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지?
그 중 하나가 쇼핑몰은 아니지만 방문자들의 행태를 연구하고 파악되어야 블로그의 운영방향을 잡을 수 있을것 같아서 입니다.

실제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은 아니지만 잘키운 블로그로 그 이상의 수익창출 모델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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